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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과 학교, 학원을 뺑뺑이 돌면서 교과서와 참고서만 들여다보는 아이가 인간적인 성숙의 기회를 갖기란 쉽지 않다. 창의적인 인재가 될 가능성은 더욱 희박할 것이다. 시험공부만 한 아이가 자라서 작가가 되기는 힘들다. 삶과 분리된 교육으로는 학습에 흥미를 느끼기도 쉽지 않다. 입시교육의 한계를 자각한 공교육이 학교 담장을 낮추고 지역사회와 소통하고자 애쓰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경험교육이 강조되면서 초등학생들의 현장학습이 늘어나고,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서 체험학습 전문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났다.

하지만 한두 시간 흙을 만져본다고 도자기 빚는 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도공은 그릇을 빚기 전에 흙 속의 공기를 빼고 조직을 치밀하게 만들기 위해 흙을 치대는 작업을 하고 또 한다. 그 과정에서 조금씩 흙의 성질을 알게 되고 기술을 손에 익힌다. 흙을 주무르고 또 주무르다 보면 흙과 물, 공기의 관계가 읽히고, 손바닥의 온도에 따라 흙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느낄 수 있다. 그릇을 빚는 끝없는 반복 작업 과정에서 보통 사람은 자각하기 힘든 미세한 손끝의 압력 차이로 그릇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경험해야만 원하는 형태의 그릇을 만들 수 있다. 예술성은 그 기술에 가미되는 양념 같은 것이다.

봉준호 감독이 대학을 연극영화과로 진학하지 않고 사회학과를 선택한 것은 영화 기술자가 아니라 예술가가 되고 싶어서였을 것이다. 멀리 내다보고 돌아가는 길을 선택함으로써 그는 더 멀리 갈 수 있었다. 기술은 예술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예술은 기술을 필요로 한다. 예술이라는 큰 그릇 속에는 기술도 들어 있고 철학도 담겨 있다. 뛰어난 예술가는 기술을 마스터하고 그 기술에서 자유로워진 사람이다. 눈을 감고도 그릇을 빚을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작품이 빚어진다. 끝없는 반복 작업 없이는 이를 수 없는 경지다. 거기에 예술적인 안목이 더해질 때 비로소 작품이 탄생한다.

요리의 세계도 다르지 않다. 일류 요리사의 음식 솜씨는 같은 요리를 만들고 또 만드는 과정에서 터득되는 미세한 감각에서 비롯된다. 창의성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무엇이 아니라 손발이 닳도록 하고 또 하는 과정에서 불현듯 솟아나는 무엇이다. “요리사는 고된 작업을 반복하는 직업인일 뿐 예술가가 아니다. 요리를 예술이라 착각하고 끼를 펼치겠다고 말하는 젊은이들을 보면 안타깝다”고 어느 유명 셰프가 말했다. 직업적인 요리사의 세계는 그럴 것이다. 하지만 음식을 만드는 일도 예술이 될 수 있다. 작고한 임지호 셰프는 다큐멘터리 <밥정>에서 요리가 사랑임을 보여준다. 음식에는 마음이 담겨야 한다는 그의 철학은 기술을 넘어 예술의 세계로 그를 이끌었다.

실제로 요리는 콩밭 매는 일만큼이나 단순반복적인 일이다. 방송에서는 잘 손질되어 조리대에 놓인 재료들로 순식간에 조리하는 과정만 보여주거나 과장된 동작으로 소금을 뿌리는 쇼맨십으로 환상을 갖게 만들지만, 요리의 팔 할은 재료 장만과 손질 등 화면에는 보이지 않는 궂은일들이다. 한두 시간의 체험학습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창의성 교육의 일환으로 체험학습을 강조하지만, 맛보기 체험으로 창의성이 길러질 리 만무하다. 같은 요리를 하고 또 하는 동안 재료를 익히는 시간의 미세한 차이, 양념의 오묘한 배합 비율 등 요리의 미묘한 맥락을 터득하게 된다. 그리고 거기에 마음이 담기고 혼이 담길 때 요리는 예술이 된다.

어떤 분야에서나 고수는 일의 원리를 안다. 장인을 넘어선 예술가는 기술과 원리를 숙달하고 거기서 자유로워진 사람이다. 단순반복 작업을 ‘단순히’ ‘반복’하기만 한다면 흔한 기술자가 되는 데 그치지만, 반복 속에서 미묘한 차이와 맥락을 읽을 수 있게 되면 창의가 일어나고, 거기에 마음이 담기면 기술을 넘어 예술의 세계로 나아가게 된다. 모든 아이들이 예술가가 될 필요는 없겠지만, 예술성은 우리 삶의 깊이를 더해주고 풍요롭게 한다. 예술은 교육의 바탕이다. 교육은 인간을 빚는 교육예술이어야 한다.

현병호 교육매체 ‘민들레’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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