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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신갈IC 부근 모습. 경향신문 자료사진


지하 세계는 공상과학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공간이다. 지상에서 쫓겨난 범죄자나 가난한 이들이 모여 사는 장소로 많이 묘사된다. 첨단기술이 발전한 지상과 달리 지하는 과거에 머문 구시대를 뜻한다. 영화 <기생충>에서 보여준 것처럼 지상과 지하는 빈부가 갈리는 양극화의 상징으로도 쓰인다.

국토교통부가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을 개정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지하도로에서 차량이 시속 100㎞로 달려도 안전하도록 터널 높이를 높이고, 직진성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상하수도와 가스관 등 지하시설은 대부분 지표 5m 이내인데, 최근 지하개발은 40m 이상 대심도(大深度)에 집중돼 있다. 지난해 개통한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지하 70~80m에 건설됐다.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연결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철로와 역사를 지하 40m 이하에 건설하는 대심도 공법을 사용 중이다. 경인고속도로 인천 남청라IC~서울 신월IC 19.3㎞와 경부고속도로 경기 화성~양재IC 32.3㎞ 지하화 구간도 대심도에 건설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대심도 개발이 붐인 이유는 지상에는 설비를 확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심은 땅값이 비싸 도로나 철도를 새로 건설할 수 없다. 반면 지하는 얼마든지 공간을 활용할 수 있고, 대심도 개발 시 토지주에게 보상할 의무도 없다. 지하로 들어갈수록 암반이 단단해 공사가 안정적이고, 민자를 유치하면 재정 부담도 적다고 한다. 

건설사와 정치인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측면도 있다. 정치인은 교통난과 주민 불편을 해소한다는 청사진으로 대심도를 활용한다. 새 사업을 끊임없이 수주해야 할 건설사에 대심도는 블루오션이다. 하지만 개발에 따른 부담과 후유증은 이용자와 미래 세대에게 돌아간다. 민자도로인 신월여의지하도로 통행료는 ㎞당 319원이다. 경부고속도로 서울~부산(48원)의 6.7배이고, 높은 통행료로 유명한 인천공항고속도로(164원)에 비해서도 2배 가깝다. 서울은 더 과밀화할 가능성이 높다. 땅속 깊이 설치한 구조물은 관리하기 어렵고 장기적 안정성도 담보하기 힘들다. 거미줄처럼 얽히게 될 대심도 지하 교통망은 영화에서처럼 폐허도시가 될 수도 있다.

<안호기 논설위원 haho0@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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