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학에서 통일, 북한 관련 강의를 담당하며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까 늘 고민한다. 이를 위해 수업에 도움이 될 만한 새로운 북한 관련 자료를 찾기 위해 항상 신경을 쓰고 있다. 얼마 전 인터넷 검색사이트를 이용해 자료를 찾던 중이었다. 검색 과정에서 발견한, 북한 사회에 관한 자료를 클릭하자 갑자기 ‘국가보안법 위반 등 안보위해 정보가 제공되고 있어 접속이 차단된다’는 경고문이 떴다.순간적으로 ‘북한 자료에 접근하려고 했던 이력이 어딘가에 남아 행여 무슨 문제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움찔한 기분이 들었다. 과거 그런 일이 얼마나 많았는가. 남북 문화예술 공연단의 상호방문 공연이 이뤄지고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추진된 상황에서도 통일의 대상으로서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여전히 안보위해 행위로 간주되는 것이 과연 온당할까?

작년 필자가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통일 관련 과제를 담당하는 연구실의 책임자로 발령을 받자, 곧 정보기관의 직원이 인사를 드린다며 연락을 했다. 그 전에도 비슷한 연락을 받은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크게 낯설지는 않았지만 이제는 본격적인 ‘관리대상’이 된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편안하지는 않았다. 북한과 접경한 지역의 학교에서 통일교육에 열의를 가지고 활동하던 수학 선생님이 계셨다. 이 선생님이, 재직하던 학교에서 군 관계자를 강사로 초청하여 진행한 통일안보교육에서 이런저런 질문을 하셨다. 그 선생님의 질문이 초청강사를 불편하게 했는지 행사 후 학교로 연락이 오고 질문을 했던 교사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했다고 한다. 그 이후 선생님은 학교 관리자로부터 ‘왜 수학과목 교사가 통일 문제에 관심을 가져서 괜히 학교가 신경을 쓰게 하냐’는 얼토당토않은 얘기를 들어야 했다. 한 지역의 교육청에서 근무하던 장학사는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의 활성화를 위해 ‘탈북학생 교육의 이해’라는 주제로 교사연수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지역의 정보기관 직원이 갑자기 연락을 하더니 자료를 미리 보고 싶다고 요청했다. 의욕적으로 행사를 준비하던 그분은 ‘지금 내가 하면 안되는 일을 하고 있는가’라는 생각이 들어 적지 않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공공기관, 학교와 같은 공적 영역에서 통일, 북한 문제가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동향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국가안보라는 막중한 과제와 관련하여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문제를 사전에 막기 위한 조치일 수 있다는 생각에서 그렇다. 그러나 과거에는 어떠했는지 모르겠으나 그러한 방식의 관리가 지금도 적절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의도했던 효과를 거두기보다 오히려 개인이 심하게 위축되게 함으로써 북한, 통일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 의지를 더 이상 가지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통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최근까지의 상황을 생각할 때 더욱 그러하다. 통일,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 마치 불온한 행동인 것처럼 느껴지게 함으로써, 현장의 통일교육 실천 의지를 위축시키는, 통일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관리 방식과 분위기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남북한의 정상이 손을 맞잡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힘쓰기로 약속한 새로운 시대를 온 국민이 함께 제대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다.

세계적인 동영상 자료 공유사이트(유튜브)에는 북측이 직접 올린 북한 관련 동영상 자료들이 꽤 있고, 이러한 자료들은 남한에서도 자유롭게 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어느 정도 노력만 하면 우회적인 경로를 통해 북한 사이트에 들어갈 수도 있다. 그러한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방식으로 북한 자료를 접하지 못하게 하는 관리 방식의 실효성이 사실은 별로 없다는 것이다. 북한 관련 자료를 볼 수 없게 차단하는 것보다 오히려 그러한 내용을 보고 잘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 걸맞게 이제는 통일교육의 환경이 바뀌어야 한다.

<강구섭 전남대 교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