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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개인으로부터 유치한 문화예술 기부금이 수도권에만 편중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제출받은 ‘기부금 모금 실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이 2011년 전체 기부금 149억원 가운데 109억원, 즉 73.6%를 차지했었는데 이 비중이 해마다 늘어 올해는 84.7%까지 치솟았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기업 때문이다. 2014년 7월 현재 기업의 기부금 가운데 93.6%, 30대 대기업만 따져도 무려 97.1%가 수도권에 집중됐다.

문화예술 활성화와 예술나눔의 확산을 위한 문화예술 기부금의 주요 목적은 재정이 열악한 지역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소외계층에게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문화예술 기부금이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부산을 제외한 대부분의 광역시·도가 1% 미만의 저조한 모금 실적에 그쳤다.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전국 예술인과 공연시설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었다는 사실은 90% 이상 편중 지원을 정당화할 수 없다. 바로 그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역을 더욱 배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 종로 혜화동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건물 입구 (출처 : 경향DB)


문화예술위원회는 기부금의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살리기 기획모금사업’을 추진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그 실적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2013년 173만원, 2014년은 223만원을 모금하는 데 그쳤다. 현재 이 모금액은 문화예술위원회 통장에 그대로 예치되어 있다. 1000만원 정도는 돼야 프로젝트를 지원할 텐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문화예술 기부금마저 수도권에 편중되는 현상은 지역 문화예술의 침체와 함께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가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질 게 뻔하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들이 지역 문화 살리기를 외면하는 현실은 안타깝기 그지없다. 기부금의 지역 불균형을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기부의 핵심적인 주체인 기업들의 인식 전환이 절실하다. 기업들은 수혜 단체를 지정할 때 지역을 우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기부금을 유치하고 운영하는 문화예술위원회도 기업들의 수도권 기부 관행을 바꾸도록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문화예술위원회가 더욱 다양한 지역 문화예술 살리기 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 사회적 인식을 높여야 한다. 서울과 지방의 문화예술 격차 해소가 ‘문화융성’의 핵심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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