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친척과 보좌관 등이 전남 목포 ‘문화재거리’ 건물을 무더기 매입한 게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SBS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의 조카 2명, 보좌관 딸과 배우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이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 반 동안에 ‘문화재거리’ 건물 9채를 매입했다. 9채 중 8채는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이전에 매입됐다. 의혹의 핵심은 등록문화재 지정 권한을 가진 문화재청을 감사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속으로 목포 구도심 거리가 문화재로 등록될 것을 알고 가족과 측근들을 동원해 미리 건물을 사들여 개발 이익을 취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은 건물 하나하나가 아닌 거리 통째가 문화재로 지정된 최초 사례다. 문화재로 지정되면서 해당 건물의 재산가치는 크게 높아졌다. 설령 손 의원의 해명대로 본인의 재산 증식이 아닐지라도, 친척과 측근들에게 짧은 기간에 상당한 기대 이익이 돌아간 것은 사실이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다수를 매입해 논란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의 측근들이 건물 다수를 매입한 시점은 목포 원도심 일원의 문화재 지정 이전이다. 사진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전경. 연합뉴스

손 의원은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 했다”고 말했다. ‘왜 본인 명의로 사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내 재산이 더는 증식되는 걸 바라지 않는다”며 “문화재단 건물이나 그 모든 자산은 다시 내가 되돌려 가져올 수 없다. 이게 어떻게 투기냐”고 반박했다. 이런 해명만으로 의혹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하다. 실제 조카가 돈이 없어 손 의원이 1억원을 증여해서 건물을 구입하게 했다는데, 이 조카는 한 채가 아닌 세 채를 사들였다. 두 채의 집을 공동구매한 23세 조카는 SBS에 “제가 산 게 아니어서요”라고 했다. 차명거래 의혹에다 건물 매입 ‘동기’에 의문이 따를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진상조사를 벌이겠다고 했다. 부동산 차명거래 의혹,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문화체육관광위 간사의 지위를 이용했는지 등을 투명하게 조사해야 한다. 손 의원 측의 ‘문화재거리’ 건물 9채 보유 경위는 정상적이지 않다.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