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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실종자가족대책위원회와 진도군·의회·군민대책위가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실종자 9명을 찾아 가족 품에 돌려주기 위해, 명확한 진상규명을 위해, 사고해역에서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어민들을 위해 선체를 반드시 인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회견을 주도한 진도군민대책위는 “진도 주민들은 세월호 선체 인양과 그 후속 조치들이 참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대형 재난사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모범적 선례로 남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들의 호소를 경청해 인양 논의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다.

세월호 인양을 포함한 선체 처리 방안은 해양수산부 산하 태스크포스(TF)의 기술검토를 거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결정하게 된다. 기술적 논의와 사회적 공론화 작업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최종 결정에 이르는 과정이 지나치게 길어져선 안된다고 본다. 구조 작업에 이어 인양 작업에서까지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일부에서 돈과 시간을 들먹이며 ‘인양 포기’나 ‘해상추모공원 조성’을 거론하는 것 또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세월호 인양 예상방법 (출처 : 경향DB)


국내외 선박구난 전문가들은 세월호 인양에 작업일 기준 5개월, 사전조사까지 포함하면 1년가량 걸리고 1000억원 정도 들 것으로 추산한다고 한다. 짧은 기간이나 작은 금액이 아님은 분명하다. 그러나 인양 문제는 계산기 두드려 결정할 일이 아니라고 본다. 세월호 참사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이 무엇이었나. 인간의 생명을 경시하고 자본의 논리만 떠받드는 천박한 인식 아니었던가. 시간과 비용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지막 한명까지 모두 가족 품으로 돌려드리겠다’던 정부의 약속을 지키는 일일 터이다. 선체 인양이 공동체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회복하는 길로 이어진다면 막대한 시간과 비용도 기꺼이 지불할 가치가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1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국민 10명 중 6명이 인양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양 논의 과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실종자·희생자 가족을 배려하는 일이다. TF 단계에서부터 가족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또 선체는 그 자체가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증거인 만큼 가능한 한 훼손 없이 인양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인양 작업 중 추가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치밀한 대비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인양 논의가 또 다른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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