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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1일 온라인개학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일 연기 방침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부가 4월9일부터 전국 초·중·고교와 특수학교에 대해 순차적으로 온라인개학을 하기로 했다. 4월9일 중·고교 3학년을 시작으로, 16일 중·고교 1~2학년, 초등 4~6학년, 20일 초등 1~3학년 순으로 원격수업을 실시한다. 유치원도 등원개학 기준이 충족될 때까지 휴업을 연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아울러 수능일과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 등 대입 일정도 각각 2주일가량 늦췄다. 코로나19로 등교개학이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불안과 학습 공백 장기화에 따른 부담을 고려해 정부가 온라인개학이라는 절충안을 낸 것이다. 온라인개학은 초유의 일이다. 시간이 촉박하지만 이제라도 철저히 준비해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가장 시급한 것은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보호하는 것이다. 온라인수업을 제대로 하려면 디지털 인력과 장비를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조사결과를 보면 지역별·소득별 컴퓨터 보유율 차이가 크며, 일선 교사들의 원격수업 경험에도 격차가 많다. 원격수업이 효율적·안정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들 기기와 수업자료부터 서둘러 확충해야 한다. 디지털 접근성이 학교별, 계층별 교육 격차·소외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질 낮은 온라인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이 사교육을 찾으며 또 다른 교육격차가 벌어지는 일이 있어서도 안된다. 개학이 5주 이상 늦춰지면서 고3 수험생이 빠듯한 입시 준비 기간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교가 학생부 마감 등 수시 일정을 맞추는 데 지장이 없도록 교육부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장기화된 아이들의 돌봄 대책도 시급하다. 특히 저학년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기기를 다루지 못하는 문제까지 겹쳐 교사 혼자 아이들을 모두 관리하는 온라인수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초등 저학년의 개학 전까지 재택근무, 유급휴가 확대, 긴급돌봄 시스템 마련 등 대책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교육당국은 이번에 온라인개학과 학사 일정 연기 등에 대한 큰 틀만 마련하고 교육 내용과 평가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은 각 학교에 맡겨 놓았다. 교육당국은 현장 교사들과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혼란을 최소화하고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육부는 이달 말에는 등교개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장기적인 대비책도 준비해야 한다. 법정 일정에 쫓겨 우왕좌왕 대책을 내놓는다면 고3 입시생을 비롯한 학생들의 피해와 혼란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앞으로 벌어질 다양한 가능성에 모두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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