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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칼럼

[여적]서울의 전기차

opinionX 2014. 10. 26. 21:00

제주도는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꾼다는 목표를 세웠다. 얼마 전 제주도에서 전기자동차를 직접 이용해 보고서 서울도 그런 정도의 야심찬 전기차 정책을 수립하고 인프라를 갖춰나갔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 기후환경수도’를 지향하는 도시에 전기차가 많이 달리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운전대를 놓은 지 오래됐지만 전기차라면 다시 잡을 용의가 새로 생길 만했다.

실제로 그럴 기회가 왔다. 그동안 공공기관과 카셰어링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기차 보급 기반을 다져온 서울시가 민간 보급을 시작했다. 서울 시민과 기업·법인·단체 등을 대상으로 전기차 구입자에게 대당 2000만원의 보조금과 최대 700만원의 완속충전기 지원금을 주는 사업이다. 지난 8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신청서 접수를 받아 추첨을 통해 105대를 지원한다고 한다. 운이 따르면 레이EV의 경우 1500만원에 사는 셈이다.

택시기사들이 29일 서울광장에서 9월부터 내년 4월까지 서울시와 르노삼성자동차가 시범 운영하는 전기택시 시승식을 하고 있다. _ 연합뉴스


당장 신청을 하려는데 현실은 만만치 않았다. 완속충전기 설치 장소 확보가 생각보다 까다로웠다. 아파트처럼 주차공간을 공동으로 쓰는 경우 입주자대표 또는 관리사무소장의 동의를 받아야 했다. 소장에게 동의를 구하니 입주자대표회의에서 논의해야 한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선례도 없고 다른 아파트의 사례도 아직 발견하지 못해 어떤 결론이 내려질지 가늠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의외로 장벽이 많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기차는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교통수단으로 이상적이다. 이산화탄소는 물론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고 소음공해도 일으키지 않는다. 단거리 이동이 많고 충전 인프라 밀집에 용이한 것도 장점이다. 주행거리 측면에서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전기차 주행거리는 표준연비 기준으로 91~148㎞이지만 서울시내만 주행할 경우 회생제동 등으로 최대 136~235㎞까지 늘어난다. 완속충전기 설치도 그리 난제는 아니다. 최근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등 제도 개선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일반 220V 전원 콘센트에서 충전할 수 있는 ‘모바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도입도 추진되고 있다. 전기차 도시 서울, 상상만으로도 공기가 상쾌하다.


신동호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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