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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대표도시 창원의 광역시 승격 추진이 이슈다. 창원시가 광역시를 추진하는 이유는 많다. 창원은 인구 108만명에 면적은 서울보다 넓다. 또 지역내총생산(GRDP)은 광역시인 대전, 광주보다 높고 전라북도, 강원도와 비슷하다. 하지만 인구 10만의 기초자치단체와 같은 자치권한으로는 108만 대도시의 행정 수요를 감당하는 데 재정적, 행정적 한계가 있다.

도시 성장 과정에서도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창원은 공업도시로 성장해왔다. 1970년대 조성된 마산수출자유지역과 창원국가산단은 국가경제에 무시할 수 없는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노키아가 사업을 철수한 마산과 기계공업 중심의 창원은 성장력을 잃었다. 대한민국 곳곳에 R&D센터와 첨단산업이 들어서는 이 시점에 하루라도 빨리 혁신을 추구하지 않으면 자동차산업에 의존하다 유령도시로 전락한 디트로이트의 망령에 들지 모른다는 위기감마저 있다. 하지만 현재의 창원시로는 스스로 헤쳐나갈 힘이 약하다.

무엇보다 창원시는 옛 진해, 마산, 창원의 3개시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 통합한 것이었기에 지금도 지역갈등이 잔재해 있다. 따라서 정부는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서라도 자치구가 가능한 광역시로 승격시켜주어야 한다는 여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창원시는 광역시 승격을 위한 4단계 로드맵도 짜놨다. 1단계인 올해는 시민추진협의회 구성과 시민 서명운동 등 광역시 승격을 위한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

2단계로 2016년에는 시의회 광역시 승격 건의안 채택, 입법 청원서 제출, 법률안 발의 등 시민의 구체화된 염원을 정부에 정식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3단계인 2017년에는 범시민 광역시 승격 지지대회 등을 통해 전국적인 이슈화를 시키고, 여건이 비슷한 도시들과 협력해 광역시 승격을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이끌어낼 것이다. 4단계로 2018년 이후에는 새 정부 국정과제에 광역시 승격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광역시 승격 실행을 정부에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경남 창원시에 있는 현대로템 철도차량 생산공장. 내년에 중국산 철도차량이 국내 시장에 들어올지 관심거리다. (출처 : 경향DB)


물론 만만치 않은 절차와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창원의 독립을 반기지 않는 의견은 있다. 같은 경남에서 독립해 전국 최고의 산업도시로 성장한 울산도 그랬다. 당시 일부에서 반대가 만만치 않았지만 지역 통·반장들이 자리를 내놓고 경제계, 노동계 할 것 없이 수년간 배려와 협력으로 통합의 단계를 밟고 의지를 모은 결과 울산은 광역시로 승격했다.

창원시민들은 광역시 승격을 원한다. 창원의 광역시 승격은 오직 창원시만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다. 주변 도시 나아가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도 큰 보탬이 될 것이다. 반대를 위한 반대만 말고 창원시를 지켜봐주길 바란다.


이상원 | 경남 창원시 공보관실 주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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